석면관리 종합정보망

로그인 영역

자연발생석면

정의

지질도는 지질의 단층, 습곡 등 구조, 층서(層序), 암석, 광상, 고생물 등의 분포를 나타내는 주제도(主題圖)의 하나이다. 자연발생석면 지질도란 석면 분포 및 지질 조사 결과를 나타낸 석면분포지도를 말하며, 「석면안전관리법」 제12조에서는 환경부 장관이 자연발생석면의 분포현황을 파악ㆍ관리 하기 위하여 자연발생석면 분포지역에 대한 지질도를 작성하도록 하고 있다.

자연발생석면 광역 지질도

자연발생석면 광역지질도는 지질학적 근거, 문헌자료 등을 반영하여 자연발생석면이
함유될 가능성이 있는 암석의 분포 현황을 5만분의 1축적에 작성한 지도를 말한다.

자연발생석면 광역지질도의 필요성

자연발생석면 광역지질도는 지질학적 근거, 문헌자료 및 개략적 현장조사 결과 등을 반영하여 자연발생석면을 함유할 가능성이 있는 암석의 분포 현황을 1:50,000 축척으로 전국 309개 도폭을 작성한 지도이다. 자연발생석면 광역지질도는 자연발생석면을 함유할 가능성이 있는 암석이나 토양이 분포할 수 있는 지역에 대한 정보를 미리 제공함으로써 개발사업 등을 시행할 경우 당해 사업으로 인한 석면비산 영향 등을 미리 예측·검토하고 적합한 석면비산 방지대책 등을 수립·시행하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료이다. 또한, 우리의 생활 주변에 자연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석면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고 있음으로써 석면으로 인한 건강 피해를 예방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자연발생석면 광역지질도의 한계

광역지질도에 표시된 자연발생석면 함유가능 암석의 분포지역은 암석 내에 석면이 존재할 개연성만을 나타낸 것일 뿐, 자연발생석면 세부 분포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음을 참고 바랍니다.

자연발생석면광역지질도 현황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