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버젼 브라우저에서는 정상 작동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안전하고 빠른 최신 브라우저로 업데이트 하세요! 바로가기 ×   오늘 하루 보이지 않기

자연발생석면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어요
  • 자연발생
    석면이란

    자연발생석면 광역지질도의 한계

    광역지질도에 표시된 자연발생석면 함유가능 암석의 분포지역은 암석 내에 석면이 존재할 개연성만을 나타낸 것일 뿐, 자연발생석면 세부 분포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음을 참고 바랍니다.

    자연발생석면(NOA)이란?

    지질학적 정의는 지구 내부 순환과정에서 형성되어 암석 및 토양 내에 존재하는 석면으로,

    석면안전관리법에서는 자연활동으로 인하여 토지, 암석 등에 붙어있는 석면(Naturally Occuming Asbestos, NOA)으로 정의

    자연발생석면의 생성

    백운암이 모암인 지역에 규산염 성분과 물을 포함한 광화유체가 유입될 경우 형성

    자연발생석면수식1
    1. 5CaMg(CO₃)₂(돌로마이트) + 8SiO₂(유체) + H₂O(유체)
    2. Ca₂Mg아래첨자5Si아래첨자8O₂(OH)₂(트레몰라이트) + 3CaCO₃(방해석) + 7CO₂(유체)

    초염기성암이 변성작용을 받았거나 열수 작용과 같은 사문암화 작용에 의해 형성

    자연발생석면수식2
    1. Mg₂SiO₄(감람석) + MgSiO₃(사방휘석) + 2H₂O(물) -> Mg₃Si₂O아래첨자5(OH)₄(사문석)
    2. 6(Mg,Fe)₂2SiO₄(감람석) + 7H₄O(물) -> 3(Mg,Fe)₃Si₂O아래첨자5(OH)₄(사문석) + Fe₃O₄(자철석) + H₂O(물)
    3. 2Mg₂SiO₄(감람석) + 3H₂O(물) -> Mg₃Si₂O아래첨자5(OH)₄(사문석) + Mg(OH)₂(수활석)
    4. 6MgSiO₃(사방휘석) + 3H₂O(물) -> Mg₃Si₂O아래첨자5(OH)₄(사문석) + Mg₃Si₄O아래첨자10(OH)₂(활석)

    자연발생석면의 생성(한반도의지질)

    자연발생석면의 생성 표
    1. 자연발생석면 생성 표가 있으며 이 표는 지역, 시대, 주 분포 암체 특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지역으로는 강원도, 충북도, 충남도, 경북도, 경남도, 경기도, 전북도, 전남도, 서울시가 있습니다.
    3. 강원도는 선캠브리아기 시대에 주분포 암체 특징으로 편마암 복합체와 중생대 화강암류이며 고생대 시대에 주분포 암체 특징으로 변성퇴적암류(평안누층군)이며 중생대 시대에 주분포 암체 특징으로 육성퇴적층(대동층군, 영월지역) → 송림변동, 대보변동(지각활동)으로 화산암 분출과 관입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충북도는 선캠브리아기 시대에 주분포 암체 특징으로 편마암 복합체와 중생대 화강암류이며 고생대 시대에 주분포 암체 특징으로 변성퇴적암류이며 중생대 시대에 주분포 암체 특징으로 육성퇴적층(대동층군, 단양지역) → 송림변동, 대보변동(지각활동)으로 화산암 분출과 관입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5. 충남도는 선캠브리아기 시대에 주분포 암체 특징으로 편마암 복합체와 중생대 화강암류이며 고생대 시대에 주분포 암체 특징으로 변성퇴적암류이며 중생대 시대에 주분포 암체 특징으로 육성퇴적층(대동층군, 단양지역) → 송림변동, 대보변동(지각활동)으로 화산암 분출과 관입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6. 경북도는 선캠브리아기 시대에 주분포 암체 특징으로 편마암 복합체이며 중생대 시대에 주분포 암체 특징으로 경상계 퇴적암, 화산암 육성퇴적층(대동층군, 문경지역) → 송림변동, 대보변동(지각활동)으로 화산암 분출과 관입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7. 경남도는 선캠브리아기 시대에 주분포 암체 특징으로 편마암 복합체이며 중생대 시대에 주분포 암체 특징으로 경상계 퇴적암, 화산암이며 신생대 시대에 주분포 암체 특징으로 퇴적암 및 화산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8. 경기도는 선캠브리아기 시대에 주분포 암체 특징으로 편마암 복합체와 중생대 화강암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9. 전북도는 고생대 시대에 주분포 암체 특징으로 변성퇴적암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0. 전남도는 선캠브리아기 중생대 시대에 주분포 암체 특징으로 편마암 복합체 경상계 퇴적암, 화산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1. 서울시는 선캠브리아기 시대에 주분포 암체 특징으로 편마암 복합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2. 자연발생석면 생성 표 아래에는 선캠브리아기(5억년 이전), 고생대(5억년~2억5천만년), 중생대(2억5천만년~6천만년) 텍스트가 있습니다.

    자연발생석면의 분포 현황

    국내에서 자연발생석면이 발생할 개현성이 있는 암석은 초염기성과 사문암, 변성(변질)염기성암, 변성퇴암(변질작용 받은 백운암/석회암)이 있음

    ▷석면분포 가능성 : 초염기성암과 사문암 > 변성염기성암 > 기타변성암

    국토 총 면적 100,708㎢의 양 5.5%정도인 5.514㎢에서 분포

    ▷초기염기성암, 사문암 : 충남ㆍ북, 경기, 경북 일부 지역에 분포

    ▷변성(변질)염기성암 : 전국에 국지적으로 산재

    ▷변성퇴적암 : 충북 및 강원 일부 지역에 분포

    자연발생석면 권역별 분포 면적
    1. 중앙에 <권역별 분포 면적> 제목이 있으며 그 아래 오른쪽에 (단위 : ㎢) 텍스트가 있습니다.
    2. 텍스트 아래에는 권역별 분포 면적 표가 있으며 이 표는 구분, 계, 충청권, 강원권, 경기권, 경상권, 전라ㆍ제주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이 표의 첫번째 행의 내용으로 구분은 계, 계는 5,514.74, 충청권은 1,219.21, 강원권은 1,678.92, 경기권은 829.56, 경상권은 1,276.48, 전라ㆍ제주권은 510.57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 이 표의 두번째 행의 내용으로 구분은 암석지역, 계는 436.58, 충청권은 113.38, 강원권은 138.45, 경기권은 41.18, 경상권은 109.96, 전라ㆍ제주권은 33.61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 이 표의 세번째 행의 내용으로 구분은 완충지역, 계는 5,078.16, 충청권은 1,105.83, 강원권은 1,540.47, 경기권은 788.38, 경상권은 1,166.52, 전라ㆍ제주권은 476.96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6. 권역별 분포 면적 표 아래에는 *자료 출처 : 자연발생석면 광역지질도 개선 및 활용 방안 연구(16~17, 군산대, SG환경기술연구원) 텍스트가 있습니다.
  • 자연발생석면
    광역지질도

    자연발생석면 광역지질도의 한계

    광역지질도에 표시된 자연발생석면 함유가능 암석의 분포지역은 암석 내에 석면이 존재할 개연성만을 나타낸 것일 뿐, 자연발생석면 세부 분포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음을 참고 바랍니다.

    자연발생석면 광역지질도

    자연발생석면의 지질도는 무엇인가요

    지질도는 지질의 단층, 습곡 등 구조, 층서(層序), 암석, 광상, 고생물 등의 분포를 나타내는 주제도(主題圖)의 하나입니다.

    자연발생석면 지질도란 석면 분포 및 지질 조사 결과를 나타낸 석면분포지도를 말하며, 「석면안전관리법」 제12조에서는 환경부 장관이 자연발생석면의 분포현황을 파악ㆍ관리 하기 위하여 자연발생석면 분포지역에 대한 지질도를 작성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자연발생석면 광역 지질도는 무엇인가요

    자연발생석면 광역지질도는 지질학적 근거, 문헌자료 등을 반영하여 자연발생석면이 함유될 가능성이 있는 암석의 분포 현황을 5만분의 1축적에 작성한 지도를 말합니다.

    자연발생석면 광역지질도의 필요성

    “자연발생석면 광역지질도”는 지질학적 근거, 문헌자료 및 개략적 현장조사 결과 등을 반영하여 자연발생석면을 함유할 가능성이 있는 암석의 분포 현황을 1:50,000 축척으로 전국 309개 도폭을 작성한 지도입니다. 자연발생석면 광역지질도는 자연발생석면을 함유할 가능성이 있는 암석이나 토양이 분포할 수 있는 지역에 대한 정보를 미리 제공함으로써 개발사업 등을 시행할 경우 당해 사업으로 인한 석면비산 영향 등을 미리 예측·검토하고 적합한 석면비산 방지대책 등을 수립·시행하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료입니다. 또한, 우리의 생활 주변에 자연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석면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고 있음으로써 석면으로 인한 건강 피해를 예방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연발생석면광역지질도현황보기